코로나19로 12개국의 어린이 영원히 학교를 그만 둘 위험 높아

다른 28개국 아이들, 학교에 다시 가지 않을 위험이 보통이거나 높아
소녀들은 학교 휴교 기간 동안 성폭력과 자녀 결혼 및 십대 임신의 위험에 노출

서아름 기자 승인 2020.07.13 10:00 | 최종 수정 2020.07.13 19:02 의견 0
(사진=세이브더칠드런)


전 세계를 위협에 빠트린 코로나19로 인해 12개국 어린이들이 영원히 학교를 그만둘 위험이 높다. 또 28개국 아이들은 다시 학교에 가지 않은 위험이 보통이거나 높다. 여자 어린이들은 학교 휴교 기간 동안 성폭력과 자녀 결혼 및 십대 임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전염병으로 인한 교육 및 빈곤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 예산 삭감이 심각하다. 올해 말까지 최소 990만 명의 어린이가 학교에서 영원히 퇴학 할 수 있으며, 수백만 명이 학습에 뒤 떨어지고 있다. 

국제 NGO단체 세이브더칠드런 보고서에 따르면 소녀들은 소년들보다 훨씬 더 나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많은 소녀들이 코로나19로 촉발된 불황의 영향으로 조기 결혼을 한다. 또 학교 밖 노동 시장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크다. 

보고서에서 세이브더칠드런은 정부와 기부자들이 학교가 몇 개월 동안 문을 닫은 후 다시 문을 열면서 교육에 긴급하게 투자함으로써 이 글로벌 교육 비상사태에 대응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기관은 또한 상업 채권자들에게 저소득 국가의 부채 상환을 중단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이는 교육 투자를 위해 140억 달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다.

세이브더칠드런의 CEO 인 잉거 애싱은 “교육과 ​​함께 제공되는 희망이 계속해서 부채 상환으로 전환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희망을 유지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허용해야 하는 것은 명백한 일이다. 이 기관은 정부가 예산을 사용하여 잠금 조치가 남아있는 동안 원격 학습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 그리고 뒤 떨어진 아이들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는 학습 환경에 파괴적인 영향을 보여준다. FDA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향후 18개월 동안 세계에서 가장 자난한 일부 국가의 교육 지출 비용 770억 원을 부족하게 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정부가 자원을 교육에서 코로나19 대응 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이 수치는 2021년 말까지 놀라운 1,900억 달러로 증가 할 수 있다. 이같은 예산 위기는 전 세계적으로 16억 명의 어린이가 학교 밖에서 봉쇄 조치를 보인 후 발생합니다.

이에 애싱은 “약 1000만 명의 아이들이 학교에 다시 돌아올 수 없다. 이것은 전례 없는 교육 비상사태다. 각 나라 정부는 학습에 긴급히 투자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기존의 불평등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고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 폭발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미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가장 가난하고 가장 소외된 아이들이 학기 반 동안 원격 교육이나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없는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피력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유행병으로 인해 10억 명 이상의 어린이가 학교를 벗어났다. 

에티오피아 출신의 15세 아이샤는 그 중 한 명이다. 아이샤는 “3 개월 전에는 상황이 매우 좋았다. 나는 6 학년 때 학교를 즐기고 있었다. 우리는 학교에 있을 때 친구들과 놀면서 배우곤했다. 학교는 또한 매일 식사를 제공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에는 학교에 갈 수 없으며 친구를 볼 수 없다. 나는 학교와 친구들을 그리워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학교가 문을 닫은 지 거의 3 개월이 지났고 이곳의 많은 아이들처럼 가축을 돌보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때로는 어머니가 하는 청소와 요리와 같은 가사일을 돕는다”고 근황을 전했다. 

보고서 색인에서 상위 12개 국가 중 다수는 이미 학업률이 높고 부와 성별에 따라 학교 출석률편차가 나뉘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학교 폐쇄로 인해 악화 될 가능성이 높으며, 빈곤에 시달리는 가정의 소녀들과 아이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이들 국가의 어린이들도 악순환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 그들은 아동 노동에 강요 될 위험이 더 커지고, 사춘기 소녀들은 특히 성폭력, 아동 결혼 및 십대 임신의 위험에 처해 있다. 학교 밖에서도 같은 위험이 학교에 복귀하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육 지출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코로나19 발생은 수백만 명의 어린이에게 잔인한 타격이 될 수 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학교 폐쇄로 인해 많은 어린이들이 교육을 잃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경고한다. 즉, 아이들이 친구와 놀거나 식사를 하고 정신 건강 서비스를 포함한 건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빼앗는 것이다. 교사는 종종 집에서 학대를 당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최전선 대응 자 및 보호자다. 학교가 폐쇄되면서 이러한 보호 조치는 사라진다.

잉거애싱 “이 교육 위기가 풀리면 어린이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오래 지속될 것이다. 2030년까지 모든 어린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세계가 약속 한 것은 몇 년 후에 다시 마련 될 것이다”라면서 “정부는 채권자의 주장보다 아이들의 이익을 우선시해야한다. 시리아의 난민 수용소, 예멘의 갈등 지대, 도시가 무너진 시골, 또는 외딴 시골 마을에 살든, 모든 어린이들은 부모보다 더 나은 미래를 배우고, 개발하고, 발전시킬 권리가 있다. 교육은 이를 위한 기초”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위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